TOP
  • 콜센터(검진센터 문의) 1833-9988
  • 진료상담 및 예약 031-980-9114

믿으니까 뉴고려 건강정보

공지사항 상세
전조증상 없는 무서운 질환, 뇌출혈의 응급처치법과 예방습관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321 작성일 : 2022.10.18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 날씨에는 급격한 온도 변화가 있기 때문에 혈관질환들을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뇌혈관 질환이 있습니다. 뇌혈관 질환의 경우 암을 제외한 단일 질환 중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망률 1,2위를 다투는 만큼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특히 뇌혈관 질환의 일종인 뇌출혈의 경우 따뜻한 실내에 있다가 갑자기 추운 곳으로 나가게 되면서 혈관이 수축되며 압력이 가해질 수 있는데요. 이때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터지게 될 수 있어 요즘 같은 날씨에 더욱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뇌출혈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출혈이란?"

 

뇌출혈은 뇌 조직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면서 혈액이 뇌조직들로 새어 나가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크게 자발성으로 생긴 경우와 외상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뇌출혈의 경우 평소 뚜렷한 전조증상이 없이 갑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찾아오며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심각한 후유증은 물론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만큼 발생했을 때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지, 그리고 응급처치 방법이나 예방 습관 등에 대해서 알아봐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뇌출혈 원인"

 

뇌출혈의 대표적인 원인은 고혈압입니다. 우리 몸이 오랜 시간 동안 고혈압에 노출될 경우 혈관에도 변화가 찾아오게 됩니다. 혈관 벽이 딱딱해지고 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혈관은 혈압 상승에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되고 쉽게 터지게 되면서 뇌출혈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외의 원인으로는 외부 충격에 의해서 손상으로 인한 출혈이 있습니다. 주로 교통사고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즉각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출혈 증상"

 

뇌출혈이 발생할 경우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두통인데요. 단순히 편두통 정도가 아닌 그동안 살면서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극심한 두통이 느껴지거나 혹은 망치로 맞은 듯한 심한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한쪽 팔이나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마비가 찾아올 수 있으며 말이 어눌해지거나 시야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외에도 갑자기 쓰러지거나 의식저하,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출혈 응급처치방법"

 

뇌출혈이 발생했을 때 응급처치를 어떻게 해주는 것이 좋은가 궁금해하시는데요. 가장 좋은 응급처치의 경우 빠르게 병원에 내원해 주시는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뇌출혈의 경우 골든타임인 4시간 이내에 오셔서 치료받아주셔야지 심각한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발생 즉시 응급실 등을 통해서 내원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급차가 오기 전까지는 목을 조이거나 꽉 끼일 수 있는 옷들은 느슨하게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환자의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구토를 하는 경우 머리를 돌려줘서 기도를 확보해 주시며 구급차를 기다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손을 따거나 청심환을 먹이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혈압을 높일 수 있으며 기도를 막히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뇌출혈 예방습관"

 



 

뇌조직들의 경우 한번 손상이 진행될 경우 다시 재생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적절한 치료가 진행되더라도 후유 장애가 남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생활습관을 통해서 예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뇌출혈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인 고혈압을 관리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염분 섭취를 줄이고 싱겁게 조리해서 드셔주시는 것이 좋으며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고콜레스테롤 음식은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현재 고혈압을 앓고 있거나 혹은 가족 중 고혈압 환자가 있으신 경우에는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주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 수면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과도한 음주, 흡연을 자제해 주시며 예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