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 콜센터(검진센터 문의) 1833-9988
  • 진료상담 및 예약 031-980-9114

믿으니까 뉴고려 건강정보

공지사항 상세
두근거림 증상, 부정맥인가요?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309 작성일 : 2022.09.20
갑자기 심장이 과도하게 두근거리면서 호흡이 어려워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혹시라도 큰 병이 생긴 것은 아닌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두근거리는 증상으로 병원을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두근거리는 증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정맥과 연관이 있어 발생하는 두근거림과 부정맥이 아닌데 두근거리는 경우 이렇게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맥이란?"

먼저 부정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몸은 근육을 수축하기 위해서 전기신호가 발생되어야 합니다. 본래 이러한 전기신호는 일정한 경로를 따라서 규칙적으로 움직이며 수축과 이완을 반복할 수 있는 것인데요. 하지만 전기신호에 이상이 발생하게 되면서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질 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을 모두 통틀어 부정맥이라고 부릅니다.

"심전도 검사"


부정맥인 경우 부정맥이 시작된 것을 환자분께서 느낄 수 있으며 끝나는 순간 역시 대개 느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매우 빠른 맥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빠른 맥이 1분에 170~220번 뛰게 되면서 환자분이 응급상황임을 인지하고 응급실로 내원해 주시는 경우가 많았으나 막상 도착하면 부정맥이 이미 끝난 경우가 많았습니다. 때문에 부정맥을 관찰하기가 힘들었으나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스마트 워치를 비롯하여 심박수를 체크해 볼 수 있는 기기들을 착용하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부정맥이 발생한 경우 이러한 기기들로 심박수를 측정해 오셔도 좋으며 혹시라도 이러한 기기들이 없는 경우 가능하면 빠르게 병원에 오셔서 심전도 검사를 받으실 경우 해당 두근거림의 증상이 어떠한 부정맥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것인지를 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아닌데 두근거리는 경우"

부정맥이 없음에도 심장이 두근거리는 원인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처럼 다른 질환들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의 경우 신진대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부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호르몬을 만들어줍니다. 때문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이 발생할 경우 심장이 과도하게 빠르게 두근거릴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월경이나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도 일시적으로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커피,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도 두근거림 증상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들은 심박수를 높이질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만성적으로 두근거림을 느끼시는 분들의 경우 병원에 오셔서 심전도를 찍어보실 경우 그것이 본래의 신호가 나가야 되는 동결절에서 나가는 신호인지 아니면 심방세동 빠른 맥인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심전도 검사를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원에서는 이러한 검사들과 혈액검사를 같이 시행함으로써 진단을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