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 건강정보 > 건강정보

건강정보

공지사항 상세
공지사항 상세
발목 삐었을 때 응급처치법 RICE 2019-02-13 20:29:14
작성자 : 관리* 조회수 : 118

220.76.219.*

 

추운 날씨가 계속되는 겨울에는 몸을 움츠리고 다니기가 쉬워 손목이나 발목을 잘못 접질리기가 더욱 쉬운데요. 생활 중 찾아오는 사소한 부상들로 인한 욱신거리는 통증을 그냥 간과하고 방치했다가는 퇴행성 관절염이나 만성 불안정증 등을 야기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발목을 삐었을 때 응급처치의 중요성과 정확한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발목이나 손목이 삐었을 때 대부분은 손상된 부위를 사용하지 않으면 통증이 사라지면서 증상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인대에 손상이 일어났음에도 적절한 휴식을 취하지 않고 사용하거나, 인대에 큰 손상이 발생한 경우 제대로 응급처치를 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상태가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인대 파열을 간과하여 그대로 방치하면, 퇴행성 관절염은 물론 연골 파열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개 비수술 치료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으나 이를 가벼이 여길 경우 심한 병으로 발전할 수 있어 초기에 제대로 된 응급처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발목이나 관절을 접질렀을 때, 대표적인 응급처치법으로는 RICE 가 있습니다. 먼저 적절하고 충분한 휴식(Rest)을 취한 후, 손상된 부위를 자극하지 말아야 하고, 얼음찜질(Ice)을 시행합니다. 그리고 부상 부위를 압박(Compression) 및 심장보다 위에 들어주는 거상(Elevation)을 통해 안정을 취해 증상의 악화를 예방합니다. 휴식 후 얼음찜질을 하고, 심장보다 높은 곳에 부상 부위를 들어주면 출혈과 붓기 등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적절한 응급처치 후에 인근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받으시면,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발목 삔 후 초기 응급처치법을 기억하셔서 큰 병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4.png저장

건강정보
1 2 3 4 5 6 7 8 9